평생교육 프로그램 6대 영역별 분류(6진분류표)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합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
01. 기초문해교육
언어적 기초 및 활용이 목적으로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문자해득능력과 생활 속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며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문해활용능력을 개발하고 초등학력을 인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02. 학력보완교육
학력조건과 인증이 목적으로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기타 관련법에 명시된 소정의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 필요한 이수단위 및 학점과 관련된 학력인증 평생교육
03. 직업능력교육
직업준비 및 직무역량개발이 목적으로 직업에 필요한 자격과 조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주어진 역할과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04.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향유와 활용이 목적으로 문화예술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촉진하고 문화예술 행위와 기능을 숙련시키는 일련의 과정과,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평생교육
05. 인문교양교육
교양확장과 소양개발이 목적으로 특정 직업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기술 획득을 위한 학습보다는 교양을 갖춘 현대인으로서 전인적인 성품과 다양한 소양을 개발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겸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06. 시민참여교육
사회적 책무성과 공익성 활용이 목적으로 현대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며,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과 관련하여 시민참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평생교육
6진 분류에 의한 프로그램 세부 분류 예시
대분류
|
중분류
|
|||
6대 영역
|
정의
|
하위영역
|
정의
|
예시
|
기초문해 교육
(언어적 기초와 활용)
|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문자해득능력과 생활 속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문해활용능력을 개발하는 평생교육
|
내국인 한글문해 프로그램
|
비문해자가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문자해득능력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
어르신한글교실, 찾아가는 한글교실, 한글교실(초급·중급)등
|
다문화 한글문해 프로그램
|
다문화 외국인이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문자해득능력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
외국인 한글교실, 다문화가족문해교실, 귀화인한국어교육과정 등
|
||
한글생활문해 프로그램
|
문자해득 후 한글을 응용하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생활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한글 응용교육, 문해학습자 기초컴퓨터활용교육, 기초영어교육, 한글인증시험준비교육과정 등
|
||
학력보완 교육
(학력 조건과 인증)
|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에 명시된 소정의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 필요한 이수단위 및 학점과 관련된 학력인증 평생교육
|
초등학력보완 프로그램
|
초등학력의 보완 및 인증 규정에 의해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운영되는 소정의 프로그램
|
중입검정고시강좌, 초등학력인증강좌, 초등교과연계강좌 등
|
중등학력보완 프로그램
|
중·고등학교 학력의 보완 및 인증 규정에 의해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운영되는 소정의 프로그램
|
고입검정고시강좌, 대입검정고시강좌, 중고생교과연계강좌, 진로강좌 등
|
||
고등학력보완 프로그램
|
전문학사 및 학사 학력의 인증규정에 의해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운영되는 소정의 프로그램
|
독학사강좌, 학점은행제강좌, 시간제등록강좌 등
|
||
직업능력 교육
(직업준비와 직무역량 개발)
|
직업에 필요한 자격과 조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주어진 역할과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
직업준비 프로그램
|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지식, 정보, 기술, 기능을 획득하고 관련 조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인력양성과정, 창업관련과정, 취업준비과정 등
|
자격인증프로그램
|
특정 직업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 기능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여 소정의 자격을 제도적으로 인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외국어자격인증, 지도사양성과정, 자격인증과정 등
|
||
현직직무역량 프로그램
|
현직 종사자에게 보다 발전적인 직무수행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게 하며, 관련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고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공통직무연수과정, 전문직무연수과정 등
|
||
문화예술 교육
(문화예술 향유와 활용)
|
문화예술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촉진하고 문화예술 행위와 기능을 숙련시키는 일련의 과정과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평생교육
|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
|
체력증진 및 여가선용을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 및 전문적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
|
레저활동강좌, 생활스포츠강좌, 스포츠예술활동 등
|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
문화예술을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생활문화의 질을 향상시키고, 삶의 문화를 보다 풍성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풍선아트강좌, 사진예술강좌, 노래교실강좌 등
|
||
문화예술향상프로그램
|
문화예술작품 및 행위를 의미있게 체험하고 문화예술적 가치가 높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
음악·무용, 미술·서예지도, 문화예술 체험 등
|
||
인문교양 교육
(교양확장 및 소양개발)
|
특정직업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기술획득을 위한 학습보다는 교양을 갖춘 현대인으로서 전인적인 성품과 다양한 소양을 개발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겸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
건강심성 프로그램
|
현대사회에서 건강한 삶과 생활을 위한 심리적 안정을 촉진하며 신체 건강에 필요한 활동과 체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
|
심리상담, 식생활교육 등
|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
|
일상생활의 적절한 역할수행과 현대인이 갖추어야 할 다양한 소양과 관련된 기능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며 실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예절교육, 가정생활교육 등
|
||
인문학적 교양프로그램
|
전인적 풍성과 지혜를 갖춘 현대인으로서 인문학적 교양과 상식을 확장하고, 문학·역사·철학과 관련된 체험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
|
일반문학강좌, 과학일반강좌, 역사·전통강좌 등
|
||
시민참여교육
(사회적 책무성과 공익적 활용)
|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며,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과 관련하여 시민참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평생교육
|
시민책무성 프로그램
|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적 책무성을 개발하며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을 촉진 및 지원하는 프로그램
|
인권교육, 양성평등교육, 다문화이해, 지역이해교육 등
|
시민리더역량 프로그램
|
국가 및 지역사회의 공익적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시민을 발굴·육성하고 그들의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지역리더양성, 평생학습리더양성, 지역역사문화해설사과정 등
|
||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조직 및 공익적 사업에 대한 개인적·집단적인 참여를 촉진하고 평생학습 참여기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
학습동아리교육, 평생교육자원봉사, 환경실천교육, 평생학습네트워크 등
|